병원 진료가 필요한 가려움증 증상 9가지 > 질문답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질문답변

병원 진료가 필요한 가려움증 증상 9가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8회 작성일 24-07-10 14:36

본문

병원 진료가 필요한 가려움증 증상 ‘9가지’

입력 2024.02.07. 오후 5:00

 

다발성경화증‧고형암‧백혈병 등 원인질환 다양해…
뜨거운 열탕 목욕이나 때를 미는 습관 자제하고 보습제 발라야

건조한 겨울철에는 가려움증(소양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가려움증은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불쾌하지만 흔한 증상이다. 물리적 접촉이나 온도 변화, 정신적 스트레스 같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자극에도 쉽게 악화할 수 있다.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고, 대처법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0000037261_001_20240207170001729.jpg?type=w647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이미지투데이

◆다양한 원인질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피부질환에는 ▲피부건조증 ▲아토피피부염 ▲건선 ▲두드러기 ▲접촉 피부염 ▲결절성 소양증 ▲옴 ▲곤충 물림 ▲무좀 등이 있다. 또 전신질환은 ▲만성 신장질환 ▲만성 간질환 ▲담즙 정체 ▲당뇨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고형암 ▲백혈병 ▲림프종 ▲진성적혈구증가증 ▲빈혈 ▲후천성면역결핍증 등으로 다양하다.

더불어 신경학적 질환으로 ▲다발성경화증 ▲상완요골 가려움증 ▲이상감각등신경통 ▲대상포진도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고, 강박반응성 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정신적 원인도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이러한 질환이 없더라도 우리 몸의 노화가 진행되면서 ▲피부 건조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지질(성분)의 조성변화 ▲피부 산도의 증가 ▲면역 노화로 인한 염증반응 증가 ▲피부 감각 신경의 변화로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불쾌하고 괴롭지만 무심코 넘어가는 일도 많다. 다만 반복적이거나 피부표면에 변화가 생기는 가려움증은 진료를 받는 게 좋다.

가려움증 자가진단 리스트는 ▲6주 이상 가려움이 지속 ▲가려움증으로 밤에 자주 깸 ▲긁어도 해소되지 않는 가려움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움 ▲긁은 부위의 피부가 두꺼워지거나 결절(흉터)이 생김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도 가려움증이 좋아지지 않음 ▲피부는 멀쩡해 보이는데 가려움증만 극심하게 나타남 ▲가려움증이 시작되기 전 새로운 약물을 복용한 적 있음 ▲가려움증과 함께 체중감소‧어지럼증‧피로‧심한갈증‧황달 등의 증상이 동반됨 ▲함께 사는 가족이나 동거인도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경우 등이다.

이러한 9가지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 진료를 통해 가려움증에 대한 원인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김혜성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피부과 교수는 “혈액암이나 고형암이 있을 때도 가려움증 진단이 이뤄질 때도 있다”며 “가렵다고 해서 무조건 암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가진단 리스트 상의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치료는 원인 따라 달라= 가려움증 치료는 먼저 원인을 찾고, 원인 치료와 함께 증상에 따른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가려움증 하면 알레르기에 따른 증상을 완화시키는 항히스타민제를 먼저 떠올리기 쉽다. 가려움증 치료제를 먹으면 잠이 온다는 속설이 생긴 이유도 항히스타민제 때문이다. 그러나 만성적인 가려움증은 히스타민이 매개하지 않는 기전을 가진 경우가 많아 효과가 제한적이며, 면역조절제나 감각신경 조절제 등을 사용한다.
 

0000037261_002_20240207170001857.jpg?type=w647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이미지투데이

김혜성 교수는 “모든 가려움증약이 졸음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1차 약제로 쓰이는 항히스타민제의 경우 일부 나른함‧피곤함‧졸림이나 입이 마르고 쓴 증상이 있을 수 있지만 신약의 경우 졸림 증상이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려움증은 초기에 치료를 받으면 예후가 훨씬 좋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최근에는 세포배양 등을 이용해 제조하는 생물학적 제제인 ▲듀필루맙( Dupilumab ) ▲오말리주맙( Omalizumab ) ▲야누스키나제( Janus   kinase ,  JAK ) 억제제 등 가려움증에 효과적인 신약도 속속 나오고 있다. 이들 신약은 대부분 면역체계의 이상을 완화시키는 방식이다.

가려움증은 사소한 마찰에도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장신구나 몸에 꽉 끼는 옷은 삼가고, 양모를 비롯한 자극적인 직물에 노출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 긁는 행위 자체가 가려움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긁기보다 냉찜질을 하거나 손바닥으로 문질러주는 것이 좋다. 손톱을 짧게 유지하거나 잘 때 장갑을 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피부가 건조하면 가려움이 악화하기 때문에 뜨거운 열탕 목욕이나 때를 미는 습관은 자제하고, 보습제를 꾸준히 자주 바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긴장과 불안도 가려움증의 악화 요인에 해당한다. 이 때문에 잠을 충분히 자고, 담배‧술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임태균 기자 i21@nongmin.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37
어제
61
최대
423
전체
10,360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